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 분석 지표 CAPEX 뜻 알아보기

by ▨▩♥◑º세선이 2022. 9. 29.

기업 재무제표를 보다 보면 CAPEX라는 지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CAPEX는 자본적 지출이라는 뜻인데요. 설비 투자 비용, 감가상각 비용이 바로 CAPEX에 포함됩니다. 오늘은 기업 분석 지표 CAPEX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분석 지표 CAPEX 뜻

 

CAPEX는 CAPital EXpenditures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 자본적 지출이라는 뜻입니다. 기업의 미래 소득을 위해 지금 투자하는 비용을 CAPEX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빵집 사장님이 빵을 만들기 위한 기계를 하나 샀다고 해봅시다. 이 기계 가격은 100만 원입니다. 그럼 CAPEX에 100만 원의 비용이 포함됩니다.

 

근데 1년이 지나서 빵 기계 엔진이 고장 났습니다. 그래서 빵 기계 엔진을 바꿉니다. 새 엔진 비용은 10만 원입니다. 이 경우 새 엔진 비용 10만 원도 CAPEX에 포함됩니다.

 

이처럼 CAPEX는 빵 기계를 사는 데 드는 비용뿐만 아니라 빵 기계의 수명을 늘리는 비용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10만 원의 새 엔진 비용을 투자하면 빵 기계로 미래에 수입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빵 기계의 수명을 늘리는데 드는 비용도 CAPEX에 포함되는 것입니다.

 

다만 빵 기계를 가동하는 데 사용되는 기름과 같은 유지 비용은 CAPEX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미래 소득을 창출하기 위한 투자 비용이라기보다는 지금 당장 기계를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빵집 기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계 설비, 제조 장비, 전산 기기, 부동산 매입, 토지 매입 시 발생하는 비용이 모두 CAPEX에 포함됩니다.

 

  • 쉽게 이해하기 위해 CAPEX를 설비 투자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PEX가 높을수록 좋은 건가요?

 

CAPEX는 설비 투자 비용이었습니다. 따라서 CAPEX가 높은지 낮은지 여부만 확인해서 좋은 건지 안 좋은 건지 파악할 수 없습니다.

 

CAPEX가 낮은데 비해 잉여현금흐름인 FCF가 높다면 투자 비용 대비 수익이 높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설비 투자 비용은 적게 들이면서 수익은 많이 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FCF 뜻 알아보기 ↓

 

재무제표 FCF(Free Cash Flow), P/FCF 뜻 알아보기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다 보면 FCF, P/FCF라는 지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들은 모두 기업의 잉여 현금 흐름과 관련되어 있는 지표인데요. 오늘은 재무제표 FCF(Free Cash Flow), P/FCF 뜻에

aa.moneywho.co.kr

 

반면 CAPEX가 높은데 비해 잉여현금흐름인 FCF가 낮거나 마이너스라면 투자 비용 대비 수익이 낮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설비 투자 비용을 많이 들인 것에 비해 수익이 적게 났다는 뜻입니다.

 

  • CAPEX와 FCF를 같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CAPEX에 비해 FCF가 높게 나왔다면 기업이 설비 투자를 잘하고 있고 수익도 잘 내고 있다는 뜻입니다.
  • 반면 CAPEX에 비해 FCF가 낮게 나왔다면 기업이 설비 투자를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설비 투자를 통해 수익도 잘 안 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CAPEX 확인해 보기

 

아래 사진은 삼성전자 CAPEX FCF 지표 사진입니다. 단위는 '억 원'입니다. 기간은 2019년~2021년입니다. 

 

 

삼성전자-CAPEX-FCF,출처:네이버-증권
삼성전자-CAPEX-FCF,출처:네이버-증권

 

 

위 삼성전자 CAPEX FCF 지표를 계속 볼게요. 2019년 CAPEX를 보시면 25조 원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 FCF는 20조 원입니다. 이 말은 설비 투자를 하는데 25조 원을 사용했다는 뜻입니다. 설비 투자를 해서 번 수익 중에서 사용할 것을 다 사용하고 남은 돈이 20조 원이라는 뜻입니다. 아주 훌륭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PEX는 플러스이고 FCF는 마이너스인 기업도 많이 있습니다. 이 말은 설비 투자를 통해 수익이 아직 많이 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근데 삼성전자를 보면 설비 투자를 통해 수익이 엄청나게 많이 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CF가 플러스일 뿐만 아니라 무려 20조 원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섬성전자처럼 CAPEX에 비해 FCF가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CAPEX는 기업의 자본적 지출입니다. 쉽게 말하면 기업의 설비 투자 비용을 뜻하죠. CAPEX가 낮으면서 FCF가 높은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기업 분석 지표 CAPEX 뜻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