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새대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요즘 젊은 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인데요. MZ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조금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MZ세대 뜻, 특징, 소비 트렌드에 대해 완벽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Z 세대 뜻
MZ 세대란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합한 세대를 말하는데요. 한국에서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란 일반적으로 1981년생~1996년에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그리고 Z 세대란 1990년 중후반~2000년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MZ 세대란 1980년대~2000년대에 태어난 세대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MZ 세대는 1980년 이전에 태어났던 세대와 조금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또 소비하는 경향도 1980년 대 이전 출생자와 사뭇 다릅니다. 그래서 MZ세대라고 따로 신조어까지 만들어서 부르고 있는데요.
그 특징에 대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2. 특징
1) 수평적 관계를 선호합니다.
MZ세대는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를 선호합니다. 직장은 직급이 있는 계급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사의 말에는 무조건 복종을 해야 했죠.
하지만 MZ세대는 이러한 수직적 관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직급이나 나이와 관계없이 모두 동등한 위치에서 상호작용을 하길 원합니다.
2) 공과 사를 확실하게 구분하고 싶어 합니다.
카카오톡이 만들어진 후 카카오톡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개인적인 연락을 할 때뿐만 아니라 회사 등 공적인 업무를 할 때도 카카오톡이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회사 근무 시간이 아닌데도 카톡을 통해 업무 관련 이야기를 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근데 MZ 세대의 경우 확실하게 공과 사를 구분하기를 원하는데요.
직장 상사가 친해지기 위해 개인적인 질문을 하는 것도 불편해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디지털 환경에 익숙합니다.
MZ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과 함께 자라왔습니다. 트위터, 유튜브, 넷플릭스, 가상화폐, 인스타그램 등이 디지털 환경에 해당되는 것들인데요. 디지털 세계에서의 소통 및 활동 역시 오프라인 세계만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4) 여가 시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MZ세대는 직장에서 일을 하는 것보다는 여가 시간을 가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일을 적게 하고 돈을 적게 벌더라도 여가 시간을 가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개인의 행복과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때문에 직장을 다니다가도 자신의 행복과 가치가 사라진다고 여겨지면 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는 경향이 큽니다.
5)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요시합니다.
이전 세대들은 남들이 하는 대로 그저 비슷하게 살아왔습니다. 비슷한 옷을 사고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했었죠. 하지만 MZ세대는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것은 딱 잘라 거절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취미 활동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즐깁니다. 남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살리며 살아가는 것이죠.
6) 일상에서의 편리함, 간편함을 추구합니다.
배달의 민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스마트폰에서 터치 몇 번만 하면 집까지 음식이 옵니다. 즉, 가격보다는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7) 시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전 세대는 시간보다 비용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즉,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내 시간을 지불하는 것이죠. 하지만 MZ세대는 비용보다는 시간을 선택하는 경향이 큽니다.
직접 1시간을 걸어가서 물건을 사면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Z세대는 배달 비용이 들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1시간이라는 시간을 아낍니다. 다시 말해 시간을 더 중요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죠.
3. 소비 트렌드
1) 소비를 결정할 때 온라인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MZ세대는 소비를 결정할 때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어떤 제품을 사는 것보다 온라인에 나와 있는 댓글, 후기를 보고 구매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죠.
2) 명품, 한정판 등 비싼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MZ세대 중에서는 파이어족을 동경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파이어족이란 최대한 소비를 줄여서 돈을 빨리 모은 후 이른 나이에 퇴사를 한 사람을 말합니다.
근데 심리적으로는 파이어족을 동경하면서 명품 등을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렉스'를 한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플렉스 한다는 것은 자신이 산 명품 등을 과시한다는 의미입니다.
3) 가격보다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전 세대는 성능 대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사는 것을 선호했었습니다. 하지만 MZ세대는 가격보다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크게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더 선호합니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내가 더 행복해질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4) 미닝 아웃 형태의 소비를 합니다.
미닝 아웃이란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을 합한 신조어입니다. 즉, 사회적, 환경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에 소비를 한다는 뜻인데요.
예를 들어 A 제품과 B 제품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A 제품은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는 생수입니다. 그리고 B 제품은 비닐이 없는 생수입니다.
이 경우 비닐이 없는 생수를 사는 것이 환경 보호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때 MZ세대는 환경 보호를 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비닐이 없는 B 제품을 삽니다.
이처럼 사회적, 환경적 의미를 내보이는 소비 활동을 한다고 해서 미닝 아웃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5) 중고거래를 많이 이용합니다.
MZ세대는 중고거래를 통해 돈을 벌기도 하고 필요한 제품을 중고로 사기도 합니다. 실제로 중고거래를 이용하고 있는 MZ세대의 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사는 것보다 새 제품 같은 중고 제품을 사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죠. 또 중고거래를 통해 월급 외 수익을 벌어들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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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MZ세대는 전 세계 인구의 약 4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안되죠. 하지만 MZ세대는 경제 활동인구의 약 3분의 2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MZ세대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이유로 인해 기업들이 MZ 세대의 소비 형태에 맞춰진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MZ세대 뜻, 특징, 소비 트렌드에 대해 완벽 정리한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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